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마케티🕙

역사와 전통, 그 자체가 마케팅이라고❗

by 마케티 2024. 8. 22.

여러분은 마케팅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마케팅하면 '새롭다', '신선하다'는 이미지가 생각나는데요.

급변하는 시대에 빠르게 반응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이미지가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역사', '전통'만으로도 소비자의 마음을 잡고 있는 것이 바로 마케팅인데요.

혹시 헤리티지 마케팅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국내 대기업이나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은 오랜 전통과 역사를 갖고 있는 기업이 많죠?

헤리티지 마케팅이란 이러한 기업이 갖고 있는 오랜 자산을 활용하여 마케팅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정확히 다시 말하면 국가, 기업, 스포츠 구단의 헤리티지 즉 유산을 통하여

가치와 신뢰 그리고 브랜드 파워 증대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헤리티지 마케팅을 대표적으로 잘 하고 있는 기업은 코카콜라인데요.

다들 코카콜라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탄산음료, 최초의 탄산음료, 글로벌 1위 탄산음료 등 많은 수식어가 생각납니다.

13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니고 있는 이 브랜드는 유려한 곡선의 병 모양 자체만으로도 소비자에게 호소하고 있고,

여전히 최고의 음료로 인식되고 있는데요.

 

코카콜라는 이러한 역사를 강점으로 적용해 마케팅에 적극 활용했어요.

코카콜라는 음료병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스토리를 담은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100년의 역사와 소장품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를 열고, 주요 음식점과 협업을 통해 코카콜라의

주요 캠페인 이미지와 스토리로 인테리어를 꾸미고 레스토랑을 운영하기도 했죠.

 

국내로 활명수가 헤리티지 마케팅을 잘 진행하고 있는데요.

부채꼴, 까스활명수, 소화제 등 이 역시도 적잖은 수식어들이 떠오릅니다.

활명수도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소비자와 함께 했으며, 조선시대 임금을 위한 의약품이라는

스토리도 잘 알려지고 있죠.

 

 

무작정 새로운 것만 찾을 것인가요? 아니면 오래된 이야기를 꺼내 볼 것인가요?

우리 브랜드를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도록 고민해보는 시간도 필요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