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요즘 AI의 변화가 얼마나 빠른 지 실감하고 계신가요?
스마트폰을 켜면 각종 AI 서비스가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고,
TV에서도 AI 추천으로 영화를 골라보는 일상이 어느 순간 자연스러워졌죠.
저는 AI를 발음대로 읽어서 아이(AI)라고 부르는데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아이들처럼 AI의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이에요.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이 아이(AI)가 어떻게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는지,
이해하기 쉽고 재밌게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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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케티에요🙂
세상에서 가장 빠른 것은 빛, 그 다음은 마케팅 트렌드....? 최신 트렌드 소식, 재밌는 마케팅 사례! 세상이 움직이는 이야기를 전해 드려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전혀 어렵지 않으니까 차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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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는 어디까지 왔을까?
그동안 우리는 시, 소설 등 글쓰기 영역과 그림, 코딩 등 창작의 영역이 인간에게만 허락된
별도의 영역이라고 알고 있었어요.
그런데 AI의 발전과 함께 두 영역을 넘보는 시대가 되었는데요.
다들 아시다시피 AI의 신호탄은 2022년 오픈AI가 출시한 Chat GPT였어요.
많은 분이 한 번쯤은 사용해 보셨으리라 생각하는데요.
처음 ChatGPT가 등장했을 때, 많은 사람은 AI가 인간처럼 대화하고 글을 쓸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어요.
단순한 질문 응답을 넘어, 창의적인 글을 작성하고, 코드를 짜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보여줬기 때문인데요.
ChatGPT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다른 기업들도
생성형 AI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어요.
대표적인 AI 서비스들을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Gemini - 대화를 통해 아이디어를 강화하세요
Bard가 Gemini로 바뀌었습니다. Google AI의 도움을 받아 글을 쓰고, 계획하고, 학습해 보세요.
gemini.google.com
원래 Bard라는 이름으로 출시됐지만, 이후 Gemini(제미나이)로 브랜드를 변경했어요.
구글이 출시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구글 검색, 지메일, 구글 문서 등과 연동되어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Gemini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음성, 코드, 동영상까지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Perplexity
Perplexity is a free AI-powered answer engine that provides accurate, trusted, and real-time answers to any question.
www.perplexity.ai
Perplexity(퍼플렉시티)는 오픈AI 출신의 CEO를 포함한 4명의 AI 엔지니어가 설립한
미국 샌프란시스코 기반의 스타트업입니다.
검색 중심의 생성형 AI로, 실시간으로 웹을 탐색하여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검색과 챗봇의 장점을 결합한 모델로, 연구나 정보 탐색에 유용합니다.
특히 검색 결과에 대해 명확한 출처를 제시해 정보의 신뢰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
시장 조사를 주로 하는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AI죠.
Claude
Talk with Claude, an AI assistant from Anthropic
claude.ai
AI 스타트업 Anthropic에서 개발한 Claude(클로드)는 “더 안전하고 윤리적인 AI”를
목표로 개발된 챗봇이에요. 따라서 인간처럼 자연스럽게 말하면서도 불필요한 위험성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합니다. 즉, 유해하거나 편향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해요.
Mistral AI | Frontier AI in your hands
Take control of the future with a complete AI solution from platform to interface, with open, customizable models that can be deployed anywhere.
mistral.ai
Mistral AI(미스트랄 AI)는 유럽을 거점으로 발전하고 있는 차세대 인공지능 스타트업입니다.
프랑스 남부 지방에서 부는 차가운 북풍이라는 뜻의 Mistral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유럽 기반의 오픈소스 AI로, 기업들이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고 있어요.
Chat GPT와는 다르게 폐쇄적인 환경이 아니라 오픈소스로 접근 가능하다는 점이 차별점이죠.
이와 같은 AI 기술은 우리 삶을 더 효율적으로 바꾸었는데요.
상상 속에서만 가능할 것 같았던 기술들이 현실이 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예를 들어, AI 챗봇이 단순한 고객 응대가 아니라 개인 맞춤형 금융 상담을 제공하고,
AI 영상 생성 기술이 영화 예고편부터 마케팅 콘텐츠까지 직접 제작하고 있죠.
그럼 AI가 현재 각 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 뷰티테크의 미래를 선보이다
아모레퍼시픽은 뷰티 시장을 선도할 AI를 선보였는데요. 바로 워너 뷰티 AI입니다.
워너 뷰티 AI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메이크업 솔루션입니다. 개개인의 얼굴 특징을
분석해 최적의 화장법을 추천하고, 가상 메이크업을 제공하는
음성 챗봇 기반 디지털 서비스인데요.
사용자의 사진을 AI가 분석하여 피부색, 얼굴 비율, 형태를 정밀하게 측정한 후,
메이크업 전문가의 노하우를 학습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메이크업 스타일을 추천한다고 해요.
특히, 사용자는 다른 사람의 메이크업 스타일을 자신의 얼굴에 적용해볼 수도 있으며,
AI 챗봇을 통해 음성 상담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아모레퍼시픽의 이미지 진단 기술과 카이스트(KAIST)가 공동 개발한
이미지 생성 AI 기술이 적용되어 보다 정밀한 메이크업 추천을 지원한다고 해요.
참고로 이 기술로 아모레퍼시픽은 CES 2025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 AI 물가 안정 프로젝트
국내 대표 대형마트 홈플러스는 올해부터 AI 도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어요.
이름하여 'AI 물가 안정 프로젝트'인데요.
해당 프로젝트는 홈플러스가 27년간 쌓아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AI를 활용해,
고객에게 합리적인 장보기 경험을 제공하는 캠페인인데요.
시기별로 수요가 많은 상품들을 AI로 선정해 업계 최저가로 선보인다고 합니다.
또,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 위주로 행사를 진행해 체감 물가를
현저하게 낮출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난 1월에 처음으로 진행된 새해 첫 AI 물가 안정 프로젝트는 설 명절을 맞이해
한돈, 한우 등 인기 축산 먹거리 상품을 최적가에 제공하고 딸기 제철을 맞아
딸기 유니버스 등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번 주말 장보기는 홈플러스에서 해볼까요🙂
# AI와 법이 만나다
법률 서비스에도 AI 도입이 진행되는 상황입니다.
충주시가 올해 2월부터 AI 법률서비스를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AI 서비스가 행정
업무에까지 적용되면서 공무원들의 법률 검토 시간이 대폭 단축될 전망이라 해요.
그렇다면 어떤 서비스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충주시는 국내 1위 리걸테크(LegalTech) 기업인 엘박스와 손잡고,
AI 법률서비스를 도입했어요. 이제 충주시 공무원들은 행정 시스템인 ‘새올’ 초기화면에서
바로 AI 법률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다고 해요!
이 AI 법률 서비스는 법령 질의응답 및 판례 검색을 AI가 알아서 해준다고 해요.
실제로 변호사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편리성이 입증 되었는데요.
업체에 따르면 변호사 3명 중 2명이 활용할 정도로 신뢰도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이제 AI가 법률 서비스까지 도와주는 시대!
앞으로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과 개인에게도
AI 법률서비스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 말벗이 되어줄게요
초고령 사회로 접어들며 노인들의 안전과 건강이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어요.
이에 강남구는 AI 돌봄기기를 운영하며 노인들의 생활을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해요! 🏠
도입된 AI 돌봄기기는 AI 스피커와 반려로봇 다솜이, 초롱이라고 합니다.
먼저 AI 스피커는 단순한 음악 재생 기기가 아니라 노인들의 안전을 확인하고,
생활 편의를 지원하는 도우미 역할을 합니다.
노인이 응답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보호자나 담당자에게 알림을 보내
안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또, 일정 알람, 뉴스 브리핑, 날씨 안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AI가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면서
어떻게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이제 AI는 단순한 도구를 넘어 산업 혁신의 핵심 엔진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AI가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기업과 개인 모두 AI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고민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AI는 더욱 정교해지고, 창의적인 영역까지 확장될거라 예측 되는데요.
우리는 이 변화 속에서 어떤 기회를 잡을 것인지,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저는 다음 뉴스레터도 유익한 내용으로 돌아올게요!
2주 뒤 다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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